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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 유은경 [2019-01-02]
■ 동화 당선작 기열이는 돌아가고 싶었다. 하지만 옴짝달싹하지 못했다. 다리가 네 개나 있지만 걸을 수가 없다. 세상 어디에도 걸어 다니는 의자는 없으니까 말이다. “의…
‘역지사지’ 상투적인 주제지만 발랄한 상상력·상.. [2019-01-02]
■ 동화 심사평 올해의 심사는 특별히 인상적이었다. 작품 수는 예년과 별로 다르지 않았지만 내용은 사뭇 달라진 투고작들. 왕따, 다문화, 길고양이, 이런 유행도 보이지…
아이들이 편히 쉬어가는 의자 같은 동화 쓰겠습.. [2019-01-02]
■ 동화 당선소감 - 유은경 한동안 그림책만 봤어요. 그림책을 펼치면 파도치던 마음이 잔잔해졌거든요. 어느 날 ‘홈런을 한 번도 쳐보지 못한 너에게’라는 책을 읽었어요…
‘아무’의 기억과 고통 - 김숨의 일본군 위안부 피.. [2019-01-02]
■ 평론 당선작 - 김영삼 조선의 소녀는 에이코가 된다. 그들은 일본어로 일본 여성들의 이름으로 불렀다. 위안부가 된 ‘나’는 열세 살의 자신을 상실했다. 조센삐라는 이름…
시급하고 시의적인 현실의 문제… 글감과의 깊은.. [2019-01-02]
■ 평론 심사평 김영삼 씨의 ‘‘아무’의 기억과 고통’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삶을 다룬 김숨의 일련의 소설들, ‘흐르는 편지’ ‘한 명’ ‘숭고함은 나를 들여다보는 거야’ ‘군…
문학소통 공간이었던 강의실… 학생들에게 빚을.. [2019-01-02]
■ 평론 당선소감 - 김영삼 문학을 사랑하는 아내는 ‘헉’과 ‘드디어’였다. ‘지금부터는’이었던 인문대 4층 ‘싸부님’의 손길은 따뜻했다. 한 선배는 ‘나도’였다. 아버지는 ‘맨날…
미래세대의 ‘아무것도 하지 않음’… 신선한 눈으.. [2019-01-02]
■ 단편소설 심사평 본심에서 주목했던 작품들은 주로 청년실업을 다룬 작품이었다. 실은 그런 소재가 압도적일 만큼 많았다. 딱히 실업은 아니더라도 작품 속의 인물들은…
기쁜 일로 마신 코냑 한 모금, 들숨에 달큰한 향.. [2019-01-02]
■ 단편소설 당선소감 - 오선호 기쁜 일이 생기면 이걸 마시자, 라고 정해두었던 코냑 한 병을 기억해냈다. 몇 년 동안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찬장 안 어두운 데 있던 병을…
버드워칭 [2019-01-02]
■ 단편소설 당선작 - 오선호 매니저가 테이블 위 담뱃갑을 집어 들자 쌍둥이 형제도 각자의 주머니를 뒤진다. 호프집 천장 높이 매달린 50인치 텔레비전에서 야구중계가…
입에 가지를 물고 돌아온 하얀 새를 본 것만 같다 [2019-01-02]
■ 시 당선소감 - 조온윤 학교를 졸업한 뒤 이제는 무얼 하며 살아야 할까 생각하며 시간을 흘려보냈다. 혼자서 망양 한가운데를 표류하고 있는 것 같았다. 시를 쓰는 일이…
자연의 냉혹한 질서와 죽음의 공포, 삶의 애착을.. [2019-01-02]
■ 시 심사평 신춘문예 시 심사는 3∼5편의 완성도가 높고 고른 투고작 중에서 투고자의 역량이 집중된 ‘한 편’을 선정한다. 우리 시단에 즐거운 자극을 줄 새로움도 기대하…
마지막 할머니와 아무르 강가에서 [2019-01-02]
■ 시 당선작 - 조온윤 할머니가 있어 아직 사라지지 않은 가판대 위 물고기의 눈알처럼 죽어가면서도 시선을 잃지 않아서 그 아득한 세월의 흔들의자에 앉아 여전히 이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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