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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에 대한 예민한 감각과 사유… 좋은 시인으로.. [2021-01-04]
■ 시 심사평 올해부터는 예심과 본심을 통합하게 돼 심사하는 데 오래 걸리긴 했지만, 전체적인 수준이나 경향을 파악하면서 좋은 작품을 선별해갈 수 있었다. 725명의 투…
당신을 위한 ‘품’ 하나 온전히 그려볼수 있길 [2021-01-04]
■ 시 당선소감 아주 오래전 누군가 나를 위해 죽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믿었다. 그 불가능을 속삭였던 입술은 이제 영원한 뒷모습으로 내게 남아 있다…
아무도 등장하지 않는 이 거울이 마음에 든다 - .. [2021-01-04]
한 사람에게 가장 먼 곳은 자신의 뒷모습이었네 그는 그 먼 곳을 안으러 간다고 했다 절뚝이며 그가 사라진 거울 속에서 내가 방을 돌보는 동안 거실의 소란이 문틈을 흔든…
“우린 ‘랩’에 빠진 90년대생 글쟁이… ‘독자’로 남.. [2021-01-04]
문화일보 신춘문예 20대 당선자 3人 ‘이 시대, 왜 작가인가’ 디지털 시대에 가장 효율 떨어지는 일 중 하나로 꼽히는 게 ‘글쓰기’다. ‘글 값’은 오르지 않고, 책 시장은 줄고…
좋아하는 것 곁에 있는 일, 바라는 건 언제나 그.. [2021-01-04]
■ 소설 당선소감 문학 출판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소설을 쓰기 시작한 것도 취직한 즈음입니다. 각오나 목표가 있는 복잡한 마음은 아니었고 다만 내가 만든 이야기로 A…
한 사람에 대한 세밀한 묘사·정서적 변화 담아낸.. [2021-01-04]
■ 소설 심사평 예심을 통과해 본심에서 집중적으로 거론된 작품은 ‘수지’와 ‘나뭇잎 사이로’, 그리고 ‘없는 의자’와 ‘나주에 대하여’였다. 먼저 ‘수지’. 이 작품의 주인공을 한…
나주에 대하여 - 김화진 [2021-01-04]
■ 소설 나는 너를 안다. 사실은 네가 이 회사에 지원한 두 달 전보다 훨씬 전부터. 네가 입사하기 전부터 입사할 때까지 빠짐없이 너를 알고 있다. 그러니까 네가 SNS를…
아이들 행복한 세상위해 처음의 마음 잊지않을것 [2021-01-04]
■ 동화 당선소감 2015년 봄으로 기억합니다. 아내가 수락산 둘레길에서 본 바위 사진을 하나 내밀며 말했습니다. “이 바위, 거인 손자국 같지 않아?” 번쩍 이야기 하나가…
어린이 독자의 마음으로 향하는… ‘한국적 호러 .. [2021-01-04]
■ 동화 심사평 동화의 주인공은 어린이 독자다. 투고작 중 일부가 그런 것처럼 해당 이야기의 주인공은 어린이가 아닐 수 있지만, 동화라는 문학의 주인공은 어린이 독자…
손톱 - 정승진 [2021-01-04]
■ 동화 “손톱을 먹으면 인간으로 변신한다고?” 나는 하얗게 자라난 손톱을 보며 다시 물었다. “모든 쥐가 변신을 원하지는 않아. 쥐로 사는 것이 행복한 쥐들이 왜 없겠어…
의자 차지하는 승객처럼 남의 글 옆에 앉아있을.. [2021-01-04]
■ 평론 당선소감 내가 쓰지 않은 글들이 좋았다. 이해되지 않는 문장들은 위험하지 않아서 오랫동안 테두리를 만지기가 편했다. 소설집보다는 시집을 많이 쌓아둔 이유도…
시인의 언어와 이미지, 다시쓰기 하듯 자신의 문.. [2021-01-04]
■ 평론 심사평 좋은 평론은 텍스트의 선택에서 시작된다. 다룰 만한, 혹은 다뤄야만 하는 작품을 선별할 줄 아는 시야, 그것이 평론가의 기본이다. 그다음은 문장력이다.…
착란의 시간, 착상의 언어 - 김진석 [2021-01-04]
■ 평론 - 김민정 시세계의 변모 과정 시인의 술래잡기 양상은 환영으로서의 ‘나’에게 쫓기는 과정이자 실재하는 ‘나’를 추적하는 악순환적인 꼬리잡기의 과정이다. 그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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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8) 61장 서유기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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