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기공이란… 기체조 +단요가 +단전호흡 +기공… 근육·내장기능 강화

  • 문화일보
  • 입력 2010-11-18 14:52
프린트
국학기공은 우리 민족 고유의 선도(仙道) 수련법을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체계화한 프로그램으로 기(氣)체조, 단(丹)요가, 단전(丹田)호흡, 기공(氣功)을 통합한 생활체육이다.

국학기공은 근육의 긴장도를 적절하게 이완, 인체의 근육과 내장 기능을 강화시키고 굳어 있던 관절과 인대를 풀어 줌으로써 몸 안의 막혀 있던 경락과 혈관의 소통을 촉진해 인체의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0년 경기 안양 충현탑(현 현충탑)공원에서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 총장의 무료 지도로 시작된 국학기공은 현재 ‘건강(Health)하고 행복(Smile)하며 평화(Peace)로운 세상’을 목표로 전국 각지의 노인정, 노인복지관, 공원, 학교 운동장, 약수터 등 5400여곳에서 무료 심신수련장을 열어 50여만명 동호인이 수련하고 있다. 1999년 전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 등 16개 광역시·도에 국학기공연합회가 설립돼 2001년 국민생활체육협의회에 종목별 연합회로 가입, 2004년 정회원 단체가 됐다. 공원에서 하는 국학기공 공통 프로그램은 수벽치기로 시작해 단전치기, 장운동, 온몸털기 등 기체조로 몸을 풀고 기공 준비 수련을 한 뒤 손에서 기운을 느끼는 지감수련과 기본 동작 6가지 정공 등 국학기공을 한다.

김승현 선임기자 hyeon@munhwa.com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