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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오후여담 게재 일자 : 2017년 09월 29일(金)
追遠報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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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규 논설위원

내일 시작되는 장장 열흘 동안의 추석 연휴에 3700만 명이 이동할 것이라 한다. 추석은 우리에게 감사와 기쁨과 만남과 그리움과 온정을 선사한다. 추석은 오천 년 우리 민족사와 함께해왔다. 중국 고서들도 소개할 정도로 신라 시대에 이미 세시명절이었다. 고려 때에는 설날·정월대보름·삼짇날·한식·단오·중구(重九)·팔관(八關)·동지와 함께 추석을 9대 속절(俗節)로 쳤다. 조선 시대에 들어서는 설날·한식·단오와 함께 4대 명절로 자리 잡았다. 추석의 벌초·성묘·차례는 서양의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에는 없는, 우리만의 추원보본(追遠報本) 행사다.

추석의 다른 이름 한가위는 가을의 한가운데 달, 또 팔월의 한가운데 날을 가리키는 순우리말이다. 그리고 한자어 추석(秋夕)은 한·중·일 한자문화 3국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만 쓴다. 일본은 오본(お盆), 중국은 중추제(中秋節)라 한다. 같은 음력 팔월 보름인데도 이렇듯 이름은 다르다. 추석이란 말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신라 중엽 이후 중국의 중추(中秋)와 월석(月夕)의 끝말을 합쳐서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다. 그 주장보다는, 시기적으로 앞서는 ‘예기’(禮記)의 추석월(秋夕月)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달빛이 가장 좋은 저녁’ 추석의 상징은 만남과 화목함이다. 고향과 객지에 흩어져 살던 피붙이들이 모여 가족의 정을 나눈다. 비록 고향을 못 가는 처지일지라도 추석 저녁달을 볼 때만큼은 가족과 한마음이 된다. 일월동심(一月同心). 일 년 열두 달 중 정월 보름과 팔월 보름을 ‘대보름’이라 하는 것은,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하고 수확을 하는 달이기 때문이다. 소원을 비는 대상으로서의 한가위 보름달은 어머니와 같다. 당나라 시인 이태백도 달을 보면서 고향을 생각했다. ‘침상 머리를 보니 달빛/ 땅 위 서리인가 이게/ 고개 들어 보니 산 위에 달/ 머리 숙이니 마음은 고향’. 시인의 고요한 밤 생각(靜夜思·정야사)이 아련한 고향의 추억을 불러낸다.

실향민들의 망향가가 북핵 위기 속에 더욱 애잔한 2017년 추석이 낼모레다. 저마다 개인 화기(話機)를 갖게 되면서 기다림과 그리움이란 말은 사전 속에 숨었지만, 따스한 온정만은 우리 가슴에 남아 흐른다. 보고 싶은 얼굴, 듣고 싶은 음성이 저기 고향 달빛에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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