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웹 | 지면보기 PDF | 기사 상세 찾기 | 2018.10.18 목요일
전광판
Hot Click
국제일반
[국제] 게재 일자 : 2017년 12월 07일(木)
트럼프 “이·팔분쟁 새해법” 하마스 “지옥문 열었다”
  페이스북트위터밴드구글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 선언

“전임과 달리 대선공약 지킬것”
美 대사관 이전 즉각착수 지시

세계 각국 “무모한 결정” 반발
중동 화약고 재점화 시계제로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6일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국무부도 이날 곧바로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집권 정파인 하마스가 “지옥문을 연 결정”이라고 밝히는 등 아랍권이 강력 반발하면서 중동지역에 긴장감이 최고조로 치솟고 있다.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도 ‘무모한 결정’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회견에서 “이제는 이스라엘 수도로 예루살렘을 공식적으로 인정할 때”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은 이 공약을 지키지 못했지만 나는 지킨다”라면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한 새 해법의 시작을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도 다른 국가처럼 수도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 주권국가이며, 이를 인정하는 게 평화를 얻는 데에도 필요한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에게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즉각 착수토록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조만간 중동지역에 급파해 “극단주의를 물리치기 위해 중동의 파트너들과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이 수용할 수 있는 평화협정 촉진에 헌신할 것이며, 양측이 동의한다면 ‘2국가 해법’도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2국가 해법’은 1967년 정해진 경계선을 기준으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국가를 각각 건설해 영구히 분쟁을 없애자는 평화공존 구상이다. 하지만 미국이 그동안 지지해온 ‘2국가 해법’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결정은 미국이 기존 원칙을 뒤집고 중동정책을 일대 전환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이란과 수니·시아파 간 패권 다툼으로 가뜩이나 불안정한 중동에 기름을 끼얹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8일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이 문제를 집중 논의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워싱턴 = 신보영 특파원 boyoung22@munhwa.com
e-mail 신보영 기자 / 정치부 / 차장 신보영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 관련기사 ]
▶ 격분한 아랍 “레드라인 넘었다”… 美 테러위협도 ‘코드 레드’
▶ ‘인기하락’ 트럼프, ‘예루살렘 선언’ 왜?
▶ ‘이’만 빼고… 교황도 유럽도 유엔도 “동의 못해”
[ 많이 본 기사 ]
▶ “中, 숨겨진 부채 6500조원… 침몰 위험”
▶ 기내서 승객 심장마비 사망…좌석에 시신 둔채 식사
▶ “中 처형된 죄수 시신 사용 의혹”… ‘인체의 신비전’ 금지
▶ 낸시랭 “남편이 ‘리벤지포르노’ 공개 협박…상상못할 공포..
▶ “음악들으며 토막살해”…사우디 언론인 살해설 ‘흉흉’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 : m.munhwa.com ]
[AD]
topnew_title
topnews_photo 분대단위까지 장갑차·소형전술차량…기동화·네트워크화·지능화사단 예하에 2~5개여단 배치체제…여단중심 모듈형 부대구조 도입육군 ..
mark“담임 바꿔라…女교사가 아침부터 재수없게 전화” 학부모 폭언 ..
mark‘미코’ 출신 양정아, 결혼 5년만에 파경
“中, 숨겨진 부채 6500조원… 침몰 위험”
기내서 승객 심장마비 사망…좌석에 시신 둔채 식..
단일팀 이끈 머리 감독, 선수들 집단 반발에 재계약..
line
special news 낸시랭 “남편이 ‘리벤지포르노’ 공개 협박…상상..
CBS라디오 인터뷰서 주장…이혼 소송 중인 왕진진은 부인 시각예술가이자 방송인인 낸시랭이 이혼 절..

line
“음악들으며 토막살해”…사우디 언론인 살해설 ‘흉..
“평화 기필코 이루겠다” 문대통령, 교황청 한반도평..
서울 출근길 ‘택시대란’ 없었지만…카카오택시 안잡..
photo_news
“中 처형된 죄수 시신 사용 의혹”… ‘인체의 신..
photo_news
김지수, 술 취한 상태로 인터뷰 물의…소속사..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