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장’ 박보검이 군대서 이발사 자격증 딴 이유는?…3월 전역 예정

  • 문화일보
  • 입력 2022-02-02 08:53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해군 유튜브 채널 ‘대한민국해군 R.O.K. Navy’에 해군 홍보대가 드리는 따뜻한 크리스마스 선물 영상 속 박보검 병장과 해군 홍보대원들이 함께 모여 ‘첫눈이 온다구요’를 부르는 모습.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기 우해 병장 계급장을 단 박보검이 루돌프 머리띠를 착용하고, 트리를 꾸미며 대원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다. 해군 유튜브 채널 캡처


해군 “평소 동료병사들 이발 해주며 실력 늘자 작년 12월 이용기능사 자격증 합격”

이르면 올해 3월 중 제대 예정인 ‘병장’ 박보검(29)이 군 복무 중 ‘이발사 자격증’을 땄다.

2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박보검은 지난해 12월 시행된 국가기술자격검정인 ‘이용기능사’(이발사) 실기시험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군대에서는 병사들이 전역하기 전 자기 개발의 일환으로 자격증 취득 등을 권장하고 있다. 종목에 따라 다르지만, 휴가를 써서 민간에서 시험을 보거나, 공인된 기관에서 부대 측으로 출장을 와서 시험을 보는 경우도 있다. 지게차나 한식조리사 등 자격증 종류도 다양하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현재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복무 중인 박보검도 자신의 연차 휴가를 소진해 진해 해군 교육사령부에서 시험을 치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평소 복무 중 동료 병사들의 이발을 해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직접 공인 자격증을 따 실력도 ‘인증’한 셈이 됐다. 해군 관계자는 “박 병장이 동료 병사들 이발을 해주는 과정에서 실력이 늘자 국가기술자격검증 시험에 도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보검은 앞서 재작년 해군 군악·의장대대 문화홍보병 건반 파트에 지원해 실기 및 면접시험을 거쳐 합격, 같은 해 8월 31일부터 군 복무를 시작했다.

전역 예정일은 오는 4월 30일이지만, 복무 중 휴가가 한 달 이상 남은 것으로 알려져 전역 전 휴가를 사용하는 방식 등으로 3월 전후로 제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박보검 전역 날짜와 관련 “박 병장의 포상휴가 등 휴가 날짜가 몇일 남았는지 본인이 전역 전 소진할 휴가일수 등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휴가 날짜는 본인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sjung@munhwa.com
정충신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