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통합수능, 오는 11월 16일 치러진다

기사 정보
문화일보
입력 2023-03-28 11:00
기자 정보
박정경
박정경
기사 도구
프린트
댓글 0
폰트
공유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3일 오전 서울 광진구 광남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치르고 있다. 연합뉴스


3번째 문·이과 통합형 수능…문이과 유불리 여전 우려도
EBS 연계율 전년과 같이 50% …모평은 6월, 9월 2차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실시 된다. 올해 수능은 2022학년도 대입부터 도입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지는 3번째 수능이다. 통합형 수능 이후 이과생이 유리해지는 문·이과 유불리 격차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아 문과 수험생들의 우려도 계속될 전망이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28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규민 평가원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수능은 문·이과 통합 시험 기조를 유지한다. 국어·수학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치러진다. 국어는 독서·문학이 공통과목이고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가 선택과목이다. 수학은 수학Ⅰ·수학Ⅱ를 공통과목으로 치르고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사회·과학탐구는 사회(9과목)·과학(8과목)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 2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다. 한국사는 필수영역이라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된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다. 올해도 연계 문항을 모두 간접연계 방식으로 출제한다.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 제도를 운영하며, 구체적인 신청 기간 및 절차와 방법 등은 오는 7월 3일 시행 세부계획 공고 시 발표할 예정이다. 수능 원서 교부·접수·변경 기간은 8월 24일∼9월 9일이다. 성적은 12월 8일 통지된다. 평가원은 올해도 두 차례 모의평가를 시행한다. 6월 모평은 6월 1일에, 9월 모평은 9월 6일에 치러진다.

입시업계에서는 통합형 수능 3년 차에도 문이과 유불리의 구도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통합수능 문이과 유불리 문제는 통합 수능을 아예 폐지하지 않는 이상 개선이 불가능한 구조인 데다, 평가원이 지난 2년간 선택과목별 세부통계 비공개를 고수하면서 혼란이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종로학원이 최근 실시한 수험생 1052명 설문 조사에서 문과생의 15.9%가 ‘이과 수학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하는 등 올해 문과생의 이과 수학 갈아타기와 미적분·기하 쏠림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박정경 기자
주요뉴스
기사 댓글

AD
AD
count
AD
AD

ADVERTISEMENT

서비스 준비중 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