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떠다니는 미사일기지’ 합동화력함 모형 전격 공개… 수직발사관만 100여개

  • 문화일보
  • 입력 2023-06-07 14:33
  • 업데이트 2023-06-07 15:56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오션이 7일 7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3) 자체 부스에 전격 공개한 국내 최초의 합동화력함 모형.미사일 수직발사체계(VLS)만 1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직 개념설계 단계다. 디펜스 타임즈 제공



한화오션, 부산 마덱스서 모형 공개…현무-4·5, 해성-2 등 국산 장거리미사일 망라
전력화 시 전략사령부서 운용할 듯…8000t급 함포 없이 미사일 도배


수직발사체계(VLS·Vertical Launching System)만 100여개로 함대공·함대지 등 각종 국산 장거리 미사일들을 탑재해 ‘떠다니는 미사일기지’로 불리는 합동화력함 설계 모형이 첫 선을 보였다.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은 7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3) 자체 부스에 국내 최초의 합동화력함 모형을 전격 공개했다.

현재 개념설계 단계인 합동화력함은 대형 이지스구축함 크기인 배수량 약 8000t, 길이 150m, 폭 20m로 여느 함정과 달리 함포가 달려 있지 않다. 대신 현무-4·5 계열 함대지 탄도미사일과 해성-2 함대지 순항미사일 등 장거리미사일과 함대공 등 국내 장거리미사일이 총망라됐다. 세종대왕급 이지스함과는 비교할 수 없이 미사일 발사 VLS가 많은 편이다.

방위사업청은 “합동화력함은 장거리 미사일을 다량 탑재해 멀리서도 적을 타격할 수 있는 떠다니는 미사일 기지 개념의 함정”이라며 “앞으로 선행연구와 소요검증 단계를 거쳐 합참이 중기소요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오션의 화력통제함 미사일 사일로. 현무-4·5 등 고위력 장거리탄도미사일, 해성-2 등 장거리 함대지 순항미사일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펜스 타임즈 제공



미국은 20세기 말 자위용 무기는 최소한으로 탑재하는 대신 미사일 탑재량을 극대화한 일종의 ‘병기고함’인 아스널(Arsenal)함 설계를 계획했으나 건조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후 스텔스 기능을 갖춘 줌왈트급 함정으로 진화했다.

국산 합동화력함은 아스널함과 줌왈트급 구축함 중간 개념이다. 안승범 디펜스타임즈 대표는 “모형을 분석하면 함포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이스라엘 해군 에일라트(Eilat)급 초계함처럼 함포를 대신할 다수의 대함 미사일이 내장된 수직 사일로들이 합동화력함에 탑재될 수직 사일로 패키지(3종류)에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3 종류의 수직발사체계(VLS) 패키지 중 함수의 VLS 패키지(48셀)에 함포를 대신할 수직 발사 대함 미사일들의 사일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다수의 수직발사 대함미사일이 들어가고 함수에 함포없이 국산 근접방어무기체계(CIWS)만 들어 있다. 이는 이스라엘 해군 에일라트급 초계함의 설계와 유사하다.

합동화력함의 장거리 지상공격 수단에는 탄도 미사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해성-2(SSMS-960K)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함교 구조물 바로 뒤에 있는 VLS 패키지가 해성-2(초음속 함대지 현무-3) 사일로로 보인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오션의 화력통제함 모형. 디펜스 타임즈 제공



이와함께 3개 VLS 패키지 중 가장 후방의 패키지(25셀)가 함대지 탄도 미사일 발사대로 보인다. 모형에는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KDDX와 유사한 통합마스트가 있다. 이에 따라 합동화력함은 함대공 교전 능력이 있고, 함대공 유도탄이 탑재되는 VLS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탄도 미사일 중에서 사거리가 가장 긴 체계는 크고 고정식 수직 사일로에 넣을 수 없기 때문에 함체 후방 헬기 패드에 별도로 기립형 수직 사일로에 내장된다”며 “이 기립형 수직 사일로는 쓰지 않을 때에는 눕혔다가, 해당 사일로의 탄도 미사일을 사격할 때에만 기립시켜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오션의 화력통제함. 함수에 함포없이 국산 근접방어무기체계(CIWS)만 들어 있다. 이스라엘 해군 에일라트급 초계함의 설계와 유사하다. 디펜스 타임즈 제공



특히 기립형 수직 사일로를 눕혀서 배치를 하기 때문에 헬기 패드는 있지만 헬기 격납고는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헬기 격납고도 있다면 헬기를 수납하거나 꺼낼 때 눕혀놓은 기립형 사일로들을 기립시키는 작업을 먼저 해야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정충신 선임기자
정충신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