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형 열차라더니 ‘문 안열리는 ITX-마음’

  • 문화일보
  • 입력 2023-09-25 09:17
  • 업데이트 2023-09-25 10:33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실, 코레일



ITX-마음, 도입하자마자 문 안열리는 문제 발생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철도 차량 품질 관리 힘써야"


25일 유경준(서울 강남병, 국토교통위)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9월 운행을 시작한 ITX-마음이 ‘중련 연결’(기관차를 두 대 이상 연결하여 차량을 운행하는 차량운용 방식) 불량과 승강문 개폐 불량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코레일은 9월부터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태백선에 신형 동력분산식 일반열차(EMU-150) ITX-마음 운행을 시작했다. 그러나 코레일이 유경준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운행 시작 이후 열차 중련 연결을 위한 해치 열림 불량, 승강문 개폐 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열차 중련 편성을 위해 해치(연결부 덮개)가 열려야 하나 스커트와 간섭이 발생해 해치 열림 불량이 3차례 발생했으며, 승강문 스토퍼 조정용 볼트 위치 불량으로 닫힘 불량이 1차례, 승강문 총괄제어기 불량으로 승강문 열림 불량이 8차례 발생해 제어기를 개선품으로 일괄 교체했다.

코레일은 제작사인 다원시스 직원이 10월 말까지 ITX-마음 모든 편성에 첨승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경준(서울 강남병, 국토교통위) 국민의힘 의원. 유경준 의원실 제공

유 의원은 "중련 편성을 위한 연결부 하자와 승강문 하자는 결국 열차 지연은 물론 안전과도 직결된 문제"라며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코레일과 제작사 모두 철도차량 품질관리를 위해 힘써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조해동 기자
조해동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