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나무는 독이 없어 식용, 약용으로 가치가 높다. 잎과 열매는 주로 장염, 이질, 변비, 치질, 치창(痔瘡), 종기에 쓴다. 무화과 열매를 말려서 차(茶)로 달여 마시면 오줌에 섞여 나오는 당분이 적어진다. 민간에서는 고기 양념에 넣어 연육제로 쓰고, 열매를 간식으로 먹었고, 잼·즙·양갱 등 다양하게 만들어 먹기도 한다.
정구영 한국토종약초나무연구회장
주요뉴스
시리즈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