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 나무 흔들기 전 언플레이어블 선언하면 1벌타상황 = A의 샷이 왼쪽 도로 옆 나무를 향해 날아갔습니다. 가서 살펴보니 볼이 바닥에 없었고, 다른 동반자가 나뭇가지 사이에 걸쳐 있는 A의 볼을 발견했습니다. 볼은 금방이라도 떨어질 듯 나뭇가지에 걸려 있었습니다. A는 신속한 진행을 위해 나무를 흔들어 볼을 떨어뜨렸습니다. 그러면서 A는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했습니다. A는 1벌타를 더해 드롭 후 3번째 샷이라고 외치면서 그린을 향해 쳤습니다. A가 제대로 규칙을 적용한 건가요?

해결 = 가장 좋은 방법은 플레이어가 나무 위로 올라가 볼을 치는 것이지만, 이 경우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A는 나무를 흔들기 전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했다면 3타째가 맞습니다. 그러나 A는 그냥 나무를 흔들어 볼을 떨어트렸고, 인플레이 볼을 움직인 것이 되므로 1벌타를 받아야 합니다. 떨어뜨린 볼은 원래 위치에 갖다 놓아야 하지만 실제로 칠 수 없으므로 1벌타를 추가하고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해야 합니다. 따라서 A의 경우 2벌타를 받아야 하기에 4번째 샷을 치게 되는 셈입니다. 이때 언플레이어블 위치는 A가 볼이 놓여 있던 지점에 올라갈 수 없는 경우여서 형평의 이념에 따라 볼이 나무 위에 걸려 있었던 곳의 바로 아래 지점에서 2클럽 이내에 볼을 드롭합니다. A가 볼을 떨어뜨리기 위해 나뭇가지를 때린 경우나, 국외자가 나뭇가지를 때려서 떨어뜨린 경우도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도움말 = 홍두표 KGA경기부위원장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