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소박이
재료 : 양파 1.5kg(7개 정도)
절이는 물 : 물 6컵, 소금 50g
양파소박이 소 : 당근 80g, 영양부추 120g, 고춧가루 60g, 멸치액젓 2큰술, 마늘 10g, 설탕 15g
만드는 법
1. 양파는 위쪽에서 1/2가량 열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2. 칼집 넣은 양파를 소금물에 2시간쯤 절인다.
3. 당근은 작게 깍둑썰기를 하고 영양부추는 0.3㎝ 정도로 썰어서 준비한다.
4. 당근과 영양부추를 섞어서 여기에 멸치액젓을 부어 놓는다.
5. 20분쯤 지난 후 멸치액젓을 부어 놓은 소박이 소에 다진마늘과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6. 절인 양파를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7. 절인 양파에 소박이 소를 넣어 준다.(양파가 부서지지 않게 조심한다)
8. 김치통에 양파소박이를 차곡차곡 넣고 김칫국물을 만들어 부어준다.
조리팁
1. 양파와 부추 자체의 향이 강하므로 파, 생강은 넣지 않도록 하고 마늘도 조금만 넣는다.
2. 양파소박이는 숙성과정에서 매운 향이 감소하고 맛이 부드러워지므로 익혀 먹으면 맛의 조화가 잘 어우러진 양파소박이 특유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어니언링튀김, 어른·아이 모두 좋아하는 별미
◇어니언링 튀김
재료 : 양파 500g, 적양파 1개(200g), 밀가루(또는 튀김가루) 150g, 달걀 3개(150g 정도), 식용유 900㎖, 파슬리가루 50g
소스 : 마요네즈 80g, 발사믹식초 3큰술, 오이피클 20g
만드는 법
1. 양파는 링으로 썰어서 둥근 모양을 살려 하나씩 분리해 둔다.
2. 썰어 둔 양파는 물에 씻어 그 상태로 밀가루나 튀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3. 밀가루를 묻힌 양파를 풀어놓은 달걀에 담갔다가 다시 빵가루를 묻힌다.
4. 작은 양파는 밀가루, 달걀을 묻힌 후 파슬리가루를 섞어 초록색이 된 빵가루에 묻힌다.
5. 튀김팬에 기름을 넣고 170도가 되었을 때 양파링을 튀긴다.
6. 튀겨낸 양파링을 체에 밭쳐 기름을 제거한다.
7. 적양파는 안을 도려내어 물에 20분쯤 담가 매운맛을 제거한 후 소스 그릇으로 활용한다.
8. 오이피클은 굵게 다지고 마요네즈와 발사믹식초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9. 기름기를 제거한 양파링과 소스를 함께 곁들여서 접시에 담아낸다.
조리팁
1. 기름 온도가 너무 높으면 양파가 색이 진해지고 튀김도 바삭하지 않다.
2. 소스는 다양하게 기호에 따라 만들어서 먹는다.
3. 튀겨 놓으면 매운맛은 거의 느낄 수 없으므로 양파를 싫어하는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다.
주요뉴스
-
‘수능생을 볼모로?’···서울 3개 시내버스 회사, 수능 하루 전날 파업 ‘가결’...서울시 비상수송대책 수립
-
김건희, 작전 ‘주포’와 나눈 카톡 공개되자···“도이치는 손뗀다” 대화..구토증세 호소, 구치소 복귀
-
손으로 땅 파며 구조 “매몰자 저체온증 우려… 골든타임 72시간”
-
[속보] 대통령실 “원잠 건조는 한국, 연료는 美서 공급”···정상간 논의된 사안
-
‘기구한 운명의 할머니’…6시간 전 사고로 망가진 신호등, 그 횡단보도에서 또 사고..70대女 숨져
-
‘혹시 또 탄저균?’···미군 기지에 날아든 소포 열어 본 뒤 고통 호소, 사람들 병원행
시리즈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