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미세먼지 이어지자
인터넷 카페에 과장광고
“정말 도움되나”비판글도


심각한 미세먼지 때문에 관련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물건들이 많아 지나친 상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일반 아로마 오일, 식물 등을 미세먼지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블로그들까지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 송파구에 사는 이모(여·29) 씨는 최근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외출 시 호흡기에 도움이 되는 물품들을 검색했다. 외출할 때마다 마스크를 챙겨 쓰고 있는데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음이온 정화 목걸이 공기청정기’ ‘미세먼지용 코 필터’ 등의 상품을 찾을 수 있었지만 정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이 씨는 12일 “광고에서는 미세먼지에 효과적이라고 나오긴 하는데, 코 필터나 목걸이를 한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는지 믿을 수 없다”며 “일반 상품에 미세먼지라는 단어만 넣어 광고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최근 주부들이 주 회원인 인터넷 카페에도 ‘미세먼지에 도움이 된다는 음이온 목걸이 구매해 볼까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상술일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날이 이러니 구매를 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고 적었다. 네티즌들은 “어떻게든 미세먼지랑 엮어서 물건을 판매하려는 것 같다” “음이온은 미세먼지에 효과가 없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목걸이 정도로는 효과가 없을 것 같다” 등의 댓글을 달며 구매를 말렸다.

포털 사이트에서 미세먼지 관련 상품으로 올라 있는 각종 아로마 오일·향초 광고에 대해서도 네티즌들은 의심하고 있다. 이들은 비염에 좋은 아로마 제품들을 미세먼지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 같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향초의 경우 “초를 피우고 나면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는데, 정말 피우는 게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나”라고도 지적했다.

최천웅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미세먼지 관련 상품들이 아예 효과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지 검증되지 않았다”며 “공기가 일정하게 얼굴 주변에 분포하고 있지 않아 목걸이 공기청정기의 효과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초는 실내의 산소 농도를 낮춰 환기를 시켜줘야 하는 등 호흡기에 좋다고 볼 수 없다”며 “식물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한다는 점에서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지만 미세먼지를 걸러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윤명진 기자 jinieyoon@munhwa.com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