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K-팝 가수 신기록
곡 발표 열흘 만에 대박
“내 꿈이 현실이 된 거야.”
29일 걸그룹 블랙핑크의 로제(사진)가 신곡 ‘아파트’(APT.)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8위로 진입하며 여성 K-팝 가수의 신기록을 썼다. 로제는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야. 정말 대단해. 고마워요. 우선 블링크(블랙핑크 팬덤), 모두들. 이건 당신을 위한 거예요”라고 SNS에 글을 올렸다.
이날 미국 빌보드는 SNS를 통해 로제의 ‘아파트’가 빌리 아일리시의 ‘버즈 오브 어 페더’(Birds Of A Feather·3위), 사브리나 카펜터의 ‘에스프레소’(Espresso·5위) 등 글로벌 스타와 함께 ‘핫 100’의 ‘톱 10’에 올랐다고 전했다. 솔로·그룹을 통틀어 여성 K-팝 가수의 ‘톱 10’ 진입은 처음이다. 앞서 이 차트에 ‘톱 10’으로 진입한 방탄소년단·지민·정국(1위), 싸이(2위)에 이은 5번째 가수가 됐다. 빌보드 메인 차트의 ‘톱 10’은 현지 마니아층을 넘어 대중 시장까지 파고들었다는 의미. 로제가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듀엣으로 이 곡을 내놓은 지 약 열흘 만이다.
로제의 ‘아파트’는 이번 주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서도 돋보였다. 전 세계 200개국의 스트리밍·판매 데이터를 집계하는 ‘글로벌 200’과 미국을 뺀 글로벌 지표를 보는 ‘글로벌(미국 제외·Excl. US)’에서 모두 1위다. 로제가 두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2021년 ‘온 더 그라운드’에 이어 2번째이고, K-팝 여성 가수 중 최초로 2차례 같은 기록을 냈다. 빌보드와 함께 세계 양대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도 4위로 들어가 최상위권에 안착했다. ‘아파트’는 로제가 오는 12월 6일 출시하는 첫 솔로 정규 앨범 ‘로지’(rosie)에 수록된 곡이다.
서종민 기자 rashomon@munhwa.com
주요뉴스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