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전자조달시스템은 복잡한 절차와 서류 중심의 계약행정을 IT기술로 전환하여 모든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은 국민이 인·허가 등 각종 민원신청시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민원담당자가 전산망으로 확인하여 민원을 처리하는 전자정부 서비스다.
그간 연평균 약 5000건의 기성 및 선금 지급 과정에서 2만 건에 달하는 4대 보험 완납증명서 제출이 요구되어 계약 상대자들이 직접 발급받아 제출해야 했다. 특히, 이 서류의 유효기간이 발급일 기준 익월 10일까지로 짧아 빈번한 발급이 필요했고, 서류 미비로 인한 보완 요청이 발생하면서 대금 지급 처리 기간이 연장되어 업체들의 불만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이에 공단은 계약 상대자의 서류제출 부담을 줄이고 계약행정 효율화를 위해 KR전자조달시스템과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연계해 대금 청구서 작성 시 4대 보험료 완납증명서가 자동 첨부되도록 개선했으며,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신하여 서류 보완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이를 통해 신속한 대금 지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안정적인 업무 전환을 위해 해당 시스템 연계를 2025년 3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2025년 4월부터 전면 시행할 예정이며, 국세 및 지방세 납입증명서 제출 절차도 시스템 연계를 통해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조해동 기자
주요뉴스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