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같은 날 캐나다 핼리팩스 국제공항에서 에어캐나다 소속 항공기 한 대가 랜딩 기어 불량으로 활주로를 벗어나 비상 착륙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현지에서는 몇 시간 전 한국에서 발생했던 사고로 큰 동요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CNN 등에 따르면, 에어캐나다 소속 캐나다 항공기인 PAL 항공 2259편 드 하빌랜드 캐나다(DHC) 8-400(Q400) 여객기가 공항으로 하강하는 도중 왼쪽 랜딩 기어에 손상을 입어 비상 착륙했다.
승객들은 경미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항공기 랜딩 기어의 작은 화재는 소방대에 의해 신속하게 진화됐다고 당국은 밝혔다.
피터 피츠패트릭 에어캐나다 대변인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뉴펀들랜드 세인트존스에서 출발한 AC2259편이 이후 ‘터미널에 도착하지 못했고, 승객들은 버스를 이용해 하선했다’고 말했다. 파트너사인 PAL 항공이 운항하는 이 항공편에는 73명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성명서는 밝혔다.
캐나다 교통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이 항공기는 활주로를 ”상당히“ 미끄러져 내려갔고, 승객들은 항공기 왼쪽에서 불꽃을 보았다고 전했다. 승객 니키 발렌타인은 ”비행기가 꽤 많이 흔들렸고, 비행기 왼쪽에서 불이 나는 것을 보기 시작했고, 창문으로 연기가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에어캐나다의 성명서에 따르면 ”이번 사건이 고객들에게 불안감을 안겨준 것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고객들을 돕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파니 체이스 핼리팩스 국제공항 대변인은 성명서를 통해 활주로 두 개 중 하나가 비행 작전을 위해 정리되기 전까지 약 90분 동안 비행장이 폐쇄됐다고 말했다. 그는 ”4편의 항공편이 우회했고, 비행장이 폐쇄된 동안 몇 건의 취소와 지연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교통안전위원회는 공지를 통해 이 사건을 조사할 것이며 이를 위한 팀을 공항에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항공기는 활주로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체이스 대변인은 답했다.
에어캐나다는 교통안전위원회가 항공기를 반환하기 전에 고객의 소지품을 돌려줄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CNN 등은 전했다.
항공사는 착륙 장치의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다면서 ”조사 과정을 존중하기 위해 추측을 할 수 없으며, 현재로서는 제공할 추가 정보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또 보잉 737”...28일 노르웨이서도 엔진 이상으로 비상 착륙
-
[속보]참사 하루 만에 제주항공 동일 기종서 또 랜딩기어 이상에 회항
-
‘참사기종’ 사고전 이틀간 6개국 12회 운항… “가동률 높았다”
-
기령 15년·국내 101대 운항… ‘공중서 연료 방출’ 기능 없어
-
경고→착륙·폭발 ‘손 쓸 틈 없었던 6분’… 기내 무슨 일 있었나
-
“조류 충돌로 랜딩기어 작동 않는 경우 본 적 없다”
-
랜딩기어 수동작동 불발·조류충돌 영향 등… 의문점 수두룩
-
조류 탐지기 한대 없는 무안공항, 禍 키웠다
-
공항 주변 철새도래지 4곳 … 퇴치인력은 청주공항의 절반
-
생존 승무원 둘 “한쪽엔진 연기뒤 ‘펑’ 폭발음” “조류 충돌 추정”
-
선심성 공약에 추진 ‘정치공항’ 논란… 이용객 없어 ‘고추 말리는 공항’ 오명
-
하루새 동일기종 또 ‘이상’…‘랜딩기어 미스터리’ 전수조사
-
팔순잔치 떠난 일가족 9명 ‘참변’
-
생존 남성 승무원 “깨어보니 구조돼있어”…흉추 등 골절·정신과 협진 예정
-
팔순 잔치 일가족 9명·공무원 동료 8명 한꺼번에 참변
-
한국인 남편과 고향 다녀오는 길에… 한국 정착 엄마 만나려 비행기 탔다가…
-
큰아들 대학 합격뒤 삼부자 함께 떠났는데… 결국 마지막 여행길
-
생존 승무원 2명 모두 서울 병원 이송…"대화 가능한 상태"
-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생존 승무원, "조류충돌 추정, 한쪽엔진 연기 후 폭발"
-
항공기 추락 목격자 "착륙중 새떼와 충돌후 엔진서 불길 보여"
-
[속보]"조종사 메이데이 선언 후 2분 남짓 후 사고"
-
"내가 여기에 왜 왔나요"…무안공항 여객기 사고 생존 승무원
-
제주항공 사고 동일 보잉기, 국내서 총 101대 운항 중
-
[속보]제주항공 “현재로선 사고 원인 가늠 어려워…사고수습·가족 지원에 최선”
-
[속보]무안공항 여객기 사고 생존자 2명은 승무원...꼬리칸에서 구조
주요뉴스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