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별 구독경제
마크체인, 친환경 세정제 사용
오토스테이, 무제한 이용
롯데렌터카 ‘차방정 플러스’
멤버십 가입땐 月1만원 할인

한여름 장마철을 앞두고 자동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차 구독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지는 등 날씨 변동이 심한 데다 장마철을 대비해 자동차 세차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설립된 노터치 자동 세차기 개발 전문기업 마크체인은 세차 서비스 ‘CITZA(씻자)’를 제공하고 있다. 씻자는 ‘월 무제한 구독형 세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월 정기 구독료는 5만9800원이지만, 28% 할인해 월 4만2900원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마크체인은 세차기계의 ‘브러시(세척솔)’가 차량에 직접 닿지 않고 물과 거품으로 세차하는 ‘노터치’ 세차기를 개발했다. 도장 손상을 막고, 차량 광택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씻자’ 직영 및 가맹점은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세차 월 구독제, 키오스크를 통한 현장 결제 시스템을 두루 갖췄다. 현재 직영 및 가맹점을 포함해 20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마크체인은 연내 50호점, 2년 안에 100호점을 돌파하는 것이 목표다. 마크체인은 물 절감 방식 세차 기술도 개발했다. 친환경 세정제를 사용하고, 폐수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환경친화적 서비스 제공에도 적극적이다. 최근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관협력 기술창업 지원 사업 팁스(TIPS) 운영사인 엔슬파트너스로부터 투자도 유치했다. 투자 규모는 비공개다. 안창주 엔슬파트너스 대표는 “마크체인이 보유한 기술력과 전문성, 사업에 대한 열정이 이번 투자의 계기”라며 “향후 팁스 연구·개발(R&D) 지원 및 기술 개발의 러닝메이트로서 함께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엄 자동 세차 브랜드 오토스테이도 전국 매장에서 무제한 세차가 가능한 ‘올패스(ALL PASSS)’ 구독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올패스는 월정액으로 전국 어디서나 무제한 세차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월 4만9500원에 가입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설립된 이 회사는 2021년 6월 국내 최초로 ‘자동세차 정기구독 서비스’를 적용했다. 오토스테이는 자체 개발한 세차 기계를 통해 노터치 방식과 브러시 방식 중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공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앱 기반 결제 및 예약 시스템과 구독형 세차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하반기 가맹점주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88%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렌터카는 차량 관리에 필요한 혜택을 월 이용료를 내고 누릴 수 있는 ‘차방정 플러스 멤버십’을 내놨다. 멤버십은 월 3000원의 구독료로 3만 원 상당의 주유와 세차, 주차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매달 주유 5000원과 세차 3000원, 주차 2000원 등 1만 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장석범 기자주요뉴스
시리즈
이슈NOW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