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이글스, 한·필리핀 수교 75주년 기념 우정비행…필리핀 공군 한국산 FA-50PH 12대 운용

  • 문화일보
  • 입력 2024-03-03 13:49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필리핀 수교 75주년을 맞아 3일 필리핀 클라크 공군기지에서 한국 공군의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필리핀 공군과의 우정비행에 이어 에어쇼를 펼쳤다.지난 1일 필리핀 클라크 기지 상공에서 사전 연습비행 중인 블랙이글스가 ‘빅 애로우 대형(Big Arrow Formation)’을 선보이고 있다. 공군 제공



블랙이글스 필리핀 에어쇼 참가, 국방ㆍ외교ㆍ보훈 분야 교류ㆍ협력 증진
필리핀 공군 올해 FA-50PH를 이끌고 호주 피치블랙 훈련 참가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3일 필리핀 공군과 양국 수교 75주년을 기념해 우정 비행을 했다고 공군이 밝혔다.

이번 비행에는 한국 공군의 블랙이글스 T-50B 8대와 필리핀 공군의 FA-50PH 4대가 필리핀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클라크 국제공항 상공을 나란히 날았다. FA-50PH는 필리핀이 2014년부터 한국에서 사들인 국산 기종으로, 형제 격인 두 기종의 국산 항공기들이 편대를 이뤄 비행해 의미를 더했다.

필리핀은 2014년에 국산 항공기인 FA-50PH 구매 계약을 체결해 현재 12대를 운용하고 있다. FA-50PH는 2017년 필리핀 마라위 전투에 투입돼 맹활약을 펼치며 필리핀군으로부터 ‘게임체인저’라는 찬사를 받기도 했다.

블랙이글스는 필리핀 공군 조종사들과 비행에 앞서 연합전술토의를 하며 조종과 정비, 급유 등 장거리 비행 노하우를 전하기도 했다.

필리핀 공군은 올해 국산 항공기 FA-50PH를 이끌고 호주에서 열리는 피치블랙(PITCH BLACK) 훈련에 참가할 예정이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군 블랙이글스가 지난 1일 필리핀 클라크 기지 상공에서 사전 연습비행을 펼치고 있다. 공군 제공



블랙이글스 양은호(38) 소령은 "양국 수교 75주년을 맞아 국산 항공기로 이루어진 양국 공군 편대가 함께 비행할 수 있어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필리핀 공군 론 아우사(37) 소령은 "블랙이글스와 함께 비행하며 그들의 풍부한 비행 경험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필리핀의 6·25전쟁 참전용사 가운데 전사자 11분의 유가족을 비롯해 양측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블랙이글스는 오는 5일까지 필리핀 에어쇼 기간 태극기동 등 고난도 공중기동을 선보인다. 오는 6일에는 필리핀 참전용사와 함께 마닐라 인근의 ‘한국전 참전기념관’을 참배한다.

정충신 선임기자
정충신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