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기계식 주차장 침수 사고 유의하세요!

  • 문화일보
  • 입력 2024-06-21 11:19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계식주차장 침수 현장(2020년 4월 창원). TS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하 ‘TS’)은 여름철 폭우,폭염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기계식주차장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대책을 소개하며, 안전한 기계식주차장 이용을 당부했다.

2000년 이후 약 2배 늘어난 자동차 등록대수와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기계식 주차장은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어, 올바르게 관리하고 이용한다면 더욱 안전한 시설이 될 수 있다.

그러나 2023년 7월 대구 달서구 화재 사고, 2022년 8월 서울 침수 피해 등 여름철 폭우·폭염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관리자 및 운전자의 철저한 안전수칙 준수가 요구된다.

먼저 화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운전자는 주차 시 차량의 시동이 꺼져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라이터,스프레이 등 인화성 물질을 차량에 보관한 채로 주차하여서는 안 된다.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 예방 등을 위해서는 기계식주차장 관리자가 내부 배수시설 작동 여부를 미리 점검하고, 태풍 발생 또는 예보 시에 출입문을 닫아 강풍에 의한 운반기 및 차량 추락에 대응하고,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여야 한다.

침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감전이나 누전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기계 작동을 중지시키고, 건물 메인분전반의 전원을 차단하여야 한다.

직접적인 화재,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기계식주차장에 설치된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주차장 작동을 중지시키고, 밖으로 대피한 후 신속히 119에 화재 신고하여야 하며, 관리자는 사고 발생 후 기계식주차장을 다시 사용하기 전에 각종 기기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여부를 확인 후 사용하여야 한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자연재해 등으로부터 기계식주차장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 연구, 기계식주차장 관리자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계식주차장 사고예방을 위해 이용자 등이 현장에서 철저하게 안전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 고 말했다.

조해동 기자
조해동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