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세계 최초 ‘VR 활용’ 블라스팅 교육프로그램 개발

  • 문화일보
  • 입력 2023-11-23 13:49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오션 관계자가 거제사업장 내부에 위치한 VR 도장교육센터에서 리얼 블라스트를 통해 VR 블라스팅 직무훈련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은 세계 최초로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선박 블라스팅 교육 프로그램 ‘리얼 블라스트’(RealBLAST)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블라스팅은 철판에 도료를 칠하기 전 표면의 녹을 제거하는 등의 전처리 작업을 말한다.

이는 선박의 수명을 좌우하는 작업으로,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선박 표면이 쉽게 부식된다.

한화오션이 개발한 리얼 블라스트는 실제 선박 블록에 오르지 않고도 블록 형상을 그대로 재현한 가상공간에서 블라스팅 훈련을 가능하게 했다.

특히 실제 블라스팅에 사용하는 장비에서 압축공기를 분사해 원래의 교육과 근접한 환경을 만들었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로 한화오션은 세계 최초로 선박 도장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가상현실로 구현하게 됐다.

한화오션은 2021년 개발한 도장 훈련 프로그램 ‘리얼 스프레이’가 1년이 걸렸던 직무훈련 기간을 절반으로 줄였던 만큼 이번에 개발된 리얼 블라스트도 같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가상현실 기술이 제조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시공간의 제한 없이 다양한 훈련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스마트 조선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근홍 기자
이근홍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