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발을 뒤로 뺀채 흔들리지 않게 스윙연습 효과적[이현지의 꿀팁레슨]

  • 문화일보
  • 입력 2023-12-04 08:55
  • 업데이트 2023-12-04 11:07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이현지의 꿀팁레슨 - 중심축 고정하기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비거리와 정확도, 일관성이 모두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이 중 첫 번째를 물어본다면 단연 일관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비거리는 당연히 중요한 요소다. 드라이버 비거리가 많이 나간다면 두 번째 샷에서 보다 짧은 아이언을 잡을 수 있기에 버디를 할 기회가 많아진다. 내 골프 스코어를 줄일 확률이 높아지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비거리는 많이 나가지만 정확성이 없어 공을 계속 잃어버린다면 게임을 쉽게 풀기 어려워진다.

다음은 정확도다. 정확하게 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이 정확도를 높이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 레슨이 필요하다. 프로 선수들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매우 많은 시간을 쓰고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일관성이다. 가장 늦게 이야기하는 일관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뽑은 이유는 아마추어 골퍼도 노력하면 충분히 이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똑바로 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나만의 구질이 일정하게 나온다면 이것만큼 골프에서 중요한 것도 없다. 나의 일관성 있는 스윙으로 바람이나 지형과 같은 자연을 이용해 현명하게 핀 위치를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관성 있는 스윙을 위한 중요한 핵심은 바로 중심축이다. 기본적으로 중심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머리를 고정해야 한다. 사진①처럼 백스윙을 시작할 때의 머리 위치가 임팩트를 하는 순간까지 유지돼야 하는데 사진②와 같이 머리 위치가 어드레스 위치보다 왼쪽으로 움직이게 되면 다운스윙이 가파르게 바뀌고 또 덤비는 동작이 나와 스윙하는 리듬도 매번 급해지게 된다. 공을 향해 덤비는 동작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공의 구질은 스윙할 때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공의 구질이 매번 다르게 되면 현명한 공략을 할 수 없다.

스윙할 때 중심축이 왼쪽으로 나가고 몸이 흔들리는 것이 고민인 골퍼라면 사진③과 같이 오른발을 뒤로 빼고 스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허리를 회전하는 동작은 잠시 뒤로 미루고 우선 일관성 있는 중심축과 리듬, 클럽이 잘 휘둘러지는 동작에 집중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연습법이다.

이런 동작을 통해 스윙을 하게 되면 사진④와 같이 하체가 무너지지 않는다. 동시에 머리도 크게 움직이는 동작 없이 어드레스 동작을 할 때의 위치에 자리하게 되며 클럽 역시 원하는 대로 휘두를 수 있다. 많은 아마추어 골퍼가 고민하는 일관성과 정확도의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KLPGA투어 프로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