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분석학회, 2022년 상반기 학술대회 20일 개최

  • 문화일보
  • 입력 2022-05-19 10:18
프린트
한국부동산원에서 ‘공공DB를 활용한 부동산서비스 혁신방안’ 주제로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한국부동산분석학회는 20일 대구 한국부동산원에서 ‘2022년 한국부동산분석학회 상반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상영 한국부동산분석학회장(명지대 교수)은 19일 “부동산(Property)에 기술(Technology)을 접목한 프롭테크(Proptech) 산업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공공데이터베이스(DB)의 활용방안을 학술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학술대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부동산원과 공동 개최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공공DB를 활용한 부동산서비스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메인 행사인 정책 세미나와 신진 학자 교류위원회 세션, 대학원생 세션 등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된다.

이현석 건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 정책세미나 세션에서는 배기학 한국부동산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민간수요기반 공공DB의 개방 혁신방안’을, 임하나 부동산플래닛 랩장이 ‘부동산산업에서의 공공DB 활용현황과 혁신방안’을,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이 ‘부동산 산업간 융복합 및 협력방안’을 발표한다.

신진 학자 교류위원회 세션에서는 ‘주택필터링 개념을 활용한 대안 주거시설의 주거 사다리 역할 실증분석’을 비롯, ‘공간특성 분석을 이용한 준주거지역 개발현황 및 유형별 활용 방안’ ‘프롭테크를 활용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전략 도출’ ‘머신러닝을 활용한 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입찰대상 토지의 낙찰 결정요인 비교분석’ 등을 주제로 연구의 중간결과가 발표된다.

대학원생 세션은 ‘부동산 시장 및 부동산서비스산업 발전방안’ ‘세분 시장별 부동산활동과 그 영향’ ‘부동산가격과 지수 개발’이라는 주제 아래 총 8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김진유 한국부동산분석학회 학술위원장(경기대 교수)은 “부동산서비스산업에 적극적인 공공DB 활용을 통해 산업간 융복합방안을 논의하는 귀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부동산원과 한국프롭테크포럼(Korea Proptech Forum)이 후원한다.

김순환 기자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