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최고 잠수함 사냥꾼’ P-8A 포세이돈 1호기 내년 3월 한국 온다

  • 문화일보
  • 입력 2023-12-07 21:15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해군에 인도될 보잉의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 보잉 제공



대잠초계기 P-8A "내년 6대 생산·조립 모두 완료"
수중킬체인의 핵심…"현지 조종사 승무원 정비사 교육훈련 중"



현존 최고 성능의 ‘잠수함 사냥꾼’으로 불리는 보잉의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 1호기가 내년 3월 한국에 인도된다.

방위사업청은 7일 "한국 P-8A 항공기는 제작사인 보잉사 생산시설에서 올해 3월부터 6대가 순차적으로 출고되고 있다"며 "이 항공기를 인수해 미국 현지에서 한국 조종사·승무원·정비사에 대한 교육훈련을 마친 후 내년 3월 1번기, 6월에 2번기가 한국으로 이송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사청은 최근 일부 매체에서 포세이돈 1번기 인도 시기가 2025년 또는 내후년이라는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미 해군 및 소요군 등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미국 현지 교육훈련을 이상 없이 마치고, 항공기를 한국으로 적기에 이송해 조기 전력화 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미국 보잉측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우리 해군이 차세대 대잠초계기로 도입하는 총 6대의 P-8A ‘포세이돈’의 조립·생산이 내년까지 모두 완료된다고 밝혔다.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해군의 차세대 대잠초계기로 선정된 미국 방산업체 보잉의 P-8A 포세이돈이 비행하고 있다. 우리 해군은 내년 3월 P-8A 1번기를 인도해 운용할 전망이다. P-8A는 표적탐지 거리가 최대 470㎞에 달해 ‘잠수함 킬러’라고 불린다. 보잉 제공



앞서 보잉사측은 국방부 공동 취재단에게 "올해 (한국이 주문한) P-8A 초계기 중 4대를 생산했다"며 "내년 중으로 나머지 2대 제작을 완료해 미 해군에 인도할 계획"이라며 "통상 59일 걸렸던 동체 개조 공정이 최근엔 세계적인 공급망 위기의 영향으로 75일 정도까지 늘어났다. 그러나 이는 보잉만의 문제가 아니고 산업 전반의 공통된 상황이어서 작업 자체는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 해군은 보잉으로부터 인도받은 P-8A에 대해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친 뒤 우리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보잉은 캔자스주의 위치타 공장에서 B737 여객기의 동체를 제작한 뒤, 워싱턴주 렌턴 공장에서 이를 P-8A로 개조하고, 투퀼라 공장에서 무기체계 등 장비를 탑재하는 3단계를 거쳐 P-8A를 완성한다.

보잉 측은 우리 국방부 취재단에 이 가운데 2단계 공정을 공개했다. 국방부 공동취재단은 현장 방문에서 미 워싱턴주 ‘보잉 밀리터리 딜리버리 센터’에 주기돼 있는 우리 해군용 P-8A ‘4호기’의 모습도 직접 볼 수 있었다. P-8A 4호기 동체엔 한글로 ‘해군’이라는 글자와 함께 태극 문양이 새겨져 있었다.

또 워싱턴주의 렌턴 공장에선 우리 해군용 P-8A ‘5~6호기’ 제작을 위해 B737 여객기를 개조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P-8A는 보잉이 B737-800 여객기를 기반으로 2009년 개발한 대잠초계기로서 2013년 미 해군에 처음 실전 배치됐으며 우리 군은 지난 2018년 P-8A를 해군의 차세대 초계기로 선정, 미국의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을 통해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미 해군이 운용 중인 P-8A엔 최대 470㎞ 떨어져 있는 해상 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장거리 X밴드 레이더 AN/APY-10와 수십㎞ 거리의 표적을 고해상도로 촬영·탐지할 수 있는 디지털 전자광학·적외선(EO/IR) 센서 L-2 웨스캠 MX-20HD 등의 감시정찰장비를 비롯해 다양한 전자전 장비가 탑재돼 있다.

또 P-8A는 물 속 잠수함의 움직임을 잡아내기 위한 ‘소노부이’(음향탐지 부표)를 129개까지 실을 수 있고, 공대함미사일 ‘하푼’과 어뢰 등을 주요 무기로 장착한다. 특히 우리 군이 도입하는 P-8A는 우리 작전환경에 맞게 일부 사양을 변경·보완해 심해 적 잠수함 섬멸하는 ‘수중 킬체인’ 전력으로 활용할 전망이다.

정충신 선임기자, 애리조나(미국)=국방부 공동취재단
정충신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