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디자인 클러스터 계획 ‘탄력’…與, 적극 지원 약속

  • 문화일보
  • 입력 2024-02-19 14:17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RC 둘러보는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 의정부시청 제공



의정부=김현수 기자



경기 의정부시가 반환 미군기지에 추진 중인 디자인 클러스터·문화공원 조성 사업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정부 예산 편성 약속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 의정부시도 올해 안에 이 사업을 행정안전부 공여지 발전종합계획에 포함하고자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19일 의정부시 등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지난 16일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레드클라우드(CRC)를 방문해 "의정부 시민이 원하는 대로 공여지를 개발하는데 시 자산만으로 안된다"며 "중앙 예산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검토를 마치고 왔다. 첫눈이 오기 전 정부 예산 편성 때 CRC 개발을 위한 국비 예산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의정부시는 CRC 66만㎡에 디자인 클러스터와 문화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애초 이곳은 전임 시장 때 당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하나로 ‘e-커머스(전자상거래) 클러스터’가 계획됐다.

그러나 시민들은 "물류단지일 뿐"이라고 반대했고, 김동근 시장은 후보 시절 계획 변경을 공약했다.

반환 미군기지를 개발하려면 행정안전부 공여지 발전종합계획에 포함돼야 하는데, 현재 공여지 발전종합계획상 CRC는 e-커머스 클러스터가 반영돼 있다.

의정부시는 올해 안에 이를 변경, 행안부로부터 승인받을 계획이다. 다만 e-커머스 클러스터든 디자인 클러스터든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사업비인 만큼, 한 위원장의 국비 지원 약속이 CRC 개발 기대감을 높인 상황이다.

김동근 시장은 "CRC는 보존 가치가 있는 건물 약 230동과 넓은 부지, 위치적 강점을 활용하면 세계적인 디자인 명소가 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수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