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1위…K팝 가수 8번째

  • 문화일보
  • 입력 2024-03-04 07:01
프린트

photo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걸그룹 트와이스가 지난 2020년 2020 MAMA(Mnet ASIAN MUSIC AWARDS,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포토월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CJ ENM 제공



데뷔 9년 만의 성과·K팝 걸그룹으로는 세 번째…르세라핌 ‘이지’ 8위

걸그룹 트와이스가 열세 번째 미니음반 ‘위드 유-스’(With YOU-th)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미국 빌보드는 3일(현지시간) 차트 예고 기사에서 ‘위드 유-스’가 컨트리 스타 모건 월렌의 ‘원 싱 앳 어 타임’(One Thing At A Time)과 카녜이 웨스트·타이 달라 사인의 ‘벌처스 1’(Vultures 1) 같은 쟁쟁한 앨범을 제치고 차트 정상에 올랐다고 밝혔다.

‘빌보드 200’은 실물 음반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해 앨범 소비량 순위를 산정한다.

‘위드 유-스’는 이번 차트 집계 기간 9만5000장에 해당하는 음반 판매량(Album Units)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CD와 디지털 앨범 다운로드를 합산한 앨범 판매량이 9만장을 차지했고, 새해 들어 가장 많은 첫 주 판매량으로 기록됐다. SEA는 4500, TEA는 500이었다.

빌보드는 "‘위드 유-스’는 대부분 한국어로 돼 있다"며 "이는 1위를 기록한 역대 24번째이자 올해 첫 번째 비(非) 영어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또 "‘위드 유-스’의 판매량은 무작위 요소와 포장 내부에 종이 상품을 갖춘 CD 14종과 바이닐(LP) 3종의 가용성에 의해 강화됐다"고 덧붙였다.

트와이스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팝 그룹으로는 방탄소년단(BTS), 슈퍼엠, 스트레이 키즈,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뉴진스, 에이티즈에 이어 여덟 번째다. K팝 걸그룹으로는 블랙핑크와 뉴진스에 이어 이들이 세 번째다.

‘위드 유-스’에는 타이틀곡 ‘원 스파크’(ONE SPARK)와 선공개 곡 ‘아이 갓 유’(I GOT YOU)를 비롯해 ‘러시’(RUSH), ‘뉴 뉴’(NEW NEW), ‘블룸’(BLOOM), ‘유 겟 미’(YOU GET ME) 등 6곡이 수록됐다. 트와이스는 이번 앨범에서 팬들과 함께 지나온 청춘, 그들의 우정과 사랑을 녹여냈다.

트와이스는 2015년 10월 데뷔해 ‘치어 업’(Cheer Up), ‘TT’ 등의 히트곡을 내며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이들은 지난 2022년에는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와 전원 재계약을 했다.

트와이스는 2021년 첫 영어 싱글 ‘더 필스’(The Feels)를 내놓고 본격적으로 미국 등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들은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스타디움과 뉴욕 메트라이프 스타디움 등 미국에서도 정상급 스타만 채울 수 있는 대규모 공연장에서 월드투어를 열었다.

한편, 걸그룹 르세라핌의 세 번째 미니음반 ‘이지’(EASY)는 4만1000장에 해당하는 음반 판매량으로 ‘빌보드 200’에서 8위를 기록했다. 이는 르세라핌의 두 번째 ‘빌보드 200’ 톱 10 진입이다.

박세영 기자
  • # K팝
  • # 트와이스
  • # 빌보드
  • 박세영
    주요뉴스
    기사댓글
    AD
    count
    AD
    AD
    AD
    ADVERTISEMENT